Apogee Quartet Auido Interface (아포지 쿼르텟 오디오 인터페이스)

 

이 번에 소개드릴 장비는 Apogee(http://www.apogeedigital.com)에서 제작한 Quartet Auido Interface 입니다.

이 장비를 사용한지 2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 제품의 장.단점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먼저 제조사에서 발표한 기본적인 Spec.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고 192KHz/24bit로 변환 가능한 AD/DA 컨버터
  • Mic Pre (with 48V Phantom Power)를 내장한 4개의 아날로그 입력 (MIC/Inst/Line)
  • 8개의 아날로그 출력 (TRS 6개 + Phone Jack 1개)
  • 8채널의 Optical(광) 디지털 입력 (ADAT/SMUX)
  • USB 2.0연결
  • IOS 기기와 직접 연결

●전면부

① 좌측에 입력 채널 선택 스위치가 4개 있으며 그위에는 레벨 미터(Level Meter)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력채널을 선택한 후 오른쪽 큰 메인 노브(Main Knob)를 이용하여 게인 값(Gain)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② 중앙에는 스피커와 헤드폰 선택 스위치가 있으며 각 스위치를 선택하여 메인 노브를 이용하여 음량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③ 메인 노브 위위 A,B,C 스위치는 총 3조의 스피커를 연결 후 스피커 셀렉터로 이용할 수 있는 스위치 입니다.

●우측면에는 헤드폰 단자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후면부

① 4개의 아날로그 입력단자 (TRS/XLR 공용 컨넥터로 되어 있습니다)

② 8개의 아날로그 출력 단자(TRS/TS 컨넥터 입니다)

③ Optical 입력단자 (2개의 사각 Optical 컨넥터 입니다)

④ USB 단자

⑤ DC 입력 단자

⑥ MIDI 용 USB 단자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하는 제가 사용해보고 느낀점을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Apogee Quartet 을 사용하기 전에는 Apogee사의 AD16X , DA16X 와 AVID사의 192IO 그리고 RME사의 Fireface UFX 등을 사용해 왔습니다.

모두 장단점은 있지만 꽤 만족스러운 컨버터들 이었습니다.

작업실을 새로 꾸미면서 Apogee Quartet 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미디작업이라 많은 입출력이 필요치 않기때문에 입출력단을 줄이면서 좌.우 스테레오 이미지가 넓고, Mic Pre.가 어느정도 수준은 갖췄으며, MAC 에서 안정적인 드라이버가 필수 였기에 고민 끝에 선택 했습니다.

또한 따로 믹서나 모니터링 콘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기에 큰 노브(음량 조절)가 정말로 맘에 들었습니다.

 

MIC Pre 부분을 보면 이 정도 가격의 All in One 컨버터의 내장 MIC Pre 로는 만족할만 합니다. 이전에는 Millenia사의 HV3D 가 주로 사용하는 MIC Pre 였었는데 비교해보면 다소 거친감과 저역의 빈약함은 보이나 비교자체가 안되는 그레이드고, RME Fire Face UFX 의 Mic Pre 와 비교해 보면 비슷한 수준이나 고역의 컬러는 Quartet이 좋고, 중역은 RME 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AD/DA 컨버터 부분은 중간정도의 가격대에서 Apogee 사의 컨버터 색깔을 좋아해서 계속 사용하고 있으나, AD/DA16X 보다는 스테레오 이미지는 조금떨어지나 타사의 제품보다는 좋고 포화감이 적어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DigiDesign의 192IO는 좋게 이야기하면 꽉찬 느낌이고 나쁘게 이야기 하면 포화감이 있어 개인적으로는 비추였습니다.

OUTPUT 은 헤드폰 아웃을 빼면 6OUT 인데, 스피커 셀렉터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3조의 모니터 스피커를 편하게 운용할 수 있고, 6개의 OutPut 을 5.1대을 멀티 채널 OutPut 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USB 를 이용해 IOS 제품 (아이폰,아이패드)등과 직접 연결이 가능하며, IOS 용 Maestro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컨트롤러는 Maestro2 이며 In/Out 세팅 및 2개의 내부 믹서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출력을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점으로는

첫째 외부 워드클락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잘 안되는데 Quartet 자체 클럭 아웃만 존재 합니다. Apogee 사의 클럭이 나쁘진 않지만(자신감인지) 입력도 꼭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 됩니다.

둘째 샘플링레이트 변환시 노이즈가 있습니다. 클럭 변환시 자체적으로 2초정도 뮤트기능이 포함되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셋째 윈도우용 드라이버가 없다는 것입니다. AVID 에서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에는 윈도우용 드라이버가 있다고 하는데 Apogee 사는 공식적으로 윈도우용 드라이버를 만들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성능보다 가격이 조금 높은듯 합니다. 물론 디자인이 세련되고 회사의 인지도나 밸류가 있다고 하더라도 약간 높은 가격이 아닌가 합니다.

모든 부분에 만족할 수는 없지만 미디 작업용으로는 괜찮은 컨버터라 생각 됩니다.

(*Apogee Quartet 외에 이동용으로 Duet2 도 사용중인데 두 제품의 가격차가 조금 있는데, 두 제품의 성능은 IO 의 갯수를 빼고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OPUS MUSIC

http://opusmusic.net

 

 

 

Apogee Quartet Auido Interface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